안녕하세요
궁수의 전설 모든 어빌리티 분석입니다. (어빌리티 20개는 생략하였으니 '모든'이라는 관형사는 어그로입니다.)
어빌리티에 대해 나무위키에도 나와있으며 게임을 하다 보면 누구나 다 알게 되는 부분이라 작성하지 않았었는데 작성해달라고 요청하신 분이 있어서 작성해보았습니다. 제가 사용해보고 느낀 점을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첨부되어있으며 글을 읽는 분들과 생각이 다를 수 있지만 양해 부탁드립니다. 글을 항상 읽어주시는 분들 감사합니다^^
1. 멀티샷 : 매번 하나의 화살을 더 발사하는 궁수의 전설 최고의 어빌리티로 기본 대미지 -10%, 공격 속도 -15% 너프가 있지만 효과는 만점. 전방 화살과 다르게 추가 획득하여도 단점이 없습니다. 전방 화살은 한 번에 두발의 화살을 발사하지만 멀티샷은 발사 직후 추가로 발사하기 때문에 사선 화살, 후방 화살, 측면 화살도 중첩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전방화살 : 전방에 발사체를 추가로 발사하지만 기본 대미지는 -25% 만큼 감소합니다. 딱 한 번의 획득이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중첩 획득 시 추가 대미지 감소와 발사체가 가로로 퍼져서 몬스터에게 미적 중이 많아 오히려 효과는 다운↓, 난쟁이 어빌리티를 획득하면 발사체의 각도를 좁힐 수 있지만 추가로 획득해도 대미지 증가 체감이 어렵습니다. 유도 효과로 인해 적중률이 높은 스태프를 사용해봐도 추가 획득 시 대미지 증가 효과는 미미하고 전방 화살, 사선 화살, 측면 화살, 후면 화살 어빌리티 보유 시 전방 화살의 대미지 감소 -25% 페널티가 적용이 되기 때문에 스태프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전방 화살을 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반동(리코셰) : 화살이 근처 적들 사이에서 튕기며 최대 3마리 몬스터를 공격합니다. 한번 튕길 때마다 대미지 30% 감소. 단일 몬스터를 공격할 때 쓸모없는 능력이지만 다수의 몬스터를 공격할 때 효과는 어마어마하죠. 한 마리만 등장하는 보스전에서 효과는 없지만 몬스터를 소환하는 보스에게는 쓸만한 편. 사선 화살과 + 벽 반사를 최고의 조합이라고 평가되지만 저는 스태프 한정이라고 생각되며 사선 화살 + 반동(리코셰)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사선 화살로 인해 몬스터 여러 마리를 타격할 경우 반동 또한 이중으로 공격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최애 어빌리티. 2 티어? 아니고 1 티어
4. 분노 : HP가 낮을 때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어빌리티입니다. 분노 어빌리티는 궁수의 전설 초창기 푸대접을 받았지만 어느 순간부터 1 티어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유저들은 분노 어빌리티 효과가 굉장하다는 것을 뒤늦게 알아차린 것이죠. HP -1%당 +1.2%의 대미지 상승으로 HP가 20% 일 때 +96% 대미지 상승입니다. (HP 20% 일 때 공격 부스트 3개 이상의 효과) 분노 어빌리티는 영웅 헬릭스가 갖고 있는 격노 어빌리티와 효과는 동일하지만 격노 어빌리티가 20% 더 좋습니다. (HP -1%당 +1,4% 대미지 상승) 낮은 HP를 유지할 수 있다면 낮은 스펙에서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으나 HP를 유지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양날의 검.
5. Extra Life : 추가 생명력을 얻을 수 있는 어빌리티로 악마와의 거래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천사 목걸이는 부활 후 무적 시간이 존재하지만 Extra Life는 무적 시간이 존재하지 않으며 HP 100%로 부활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악마에게 20% HP를 주고 어빌리티를 받는 것으로 'HP 부스터'를 주고 'Extra Life' 어빌리티를 받는다고 보면 간단합니다.
6. 사선 화살 : 어빌리티 이미지처럼 좌우 45도로 화살이 발사합니다. 어빌리티 2번째 획득 시 30도, 60도로 퍼져 발사되며 벽 반사와 시너지가 좋고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반동(리코셰)과도 아주 좋습니다. 고정형 몬스터나 근접 공격 시 HP 소모를 각오해야 하지만 폭딜을 넣을 수 있으며 스태프 사용 시 발사체가 3개가 되므로 스태프 필수 어빌리티.
7. 측면 화살 : 좌우 90도로 발사하는 화살을 발사합니다. 측면 화살 어빌리티 2번째 획득 시 사선 화살처럼 퍼져 발사되는 게 아닌 좌우 90도로 화살을 두발을 발사하기 때문에 한 번만 획득할 것을 추천하며 역시 스태프를 위한 어빌리티.
8. 후방 화살 : 화방에 화살을 하나 더 발사합니다. 잉여 그 자체
9. HP 플러스 : +2.2%, 14회, 30.8%
10. 공격력 플러스 : +2.25%, 18회, 40.5%
11. 치명타 플러스 : +1.3% 17회, 22.1%
12. 공격 속도 플러스 : 2.1% 17회, 35,7%
나무 위키에 잘못된 정보로 인해 제가 따로 포스팅을 작성했었습니다. 플러스 어빌리티는 첫 어빌리티 화면 창에서 등장하며 스테이지에서 몬스터에게 한 대도 맞지 않을 경우 (HP 피해가 없어야 함) 지속적으로 능력을 부여받습니다. 회피로 인해 Miss가 떴을 경우 맞지 않은 것으로 간주가 되죠. HP 플러스는 HP 부스터의 1개 반 효과, 공격력 플러스는 공격 부스터 1개와 공격 부스터(소) 1개 효과보다 약간 낮고 치명타 플러스는 단순 크리티컬 확률만 본다면 크리티컬 마스터 2개의 효과보다 더 좋긴 하지만 크리티컬 마스터에는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40% 옵션이 붙어있기 때문에 크리티컬 마스터 2개가 더 좋습니다. (크리티컬 마스터 2개 획득 시 크리티컬 대미지는 무려 +80%) 공격 속도 플러스는 공격 속도 부스터 1개와 공격 속도 부스터(소) 1개 효과 정도. 플러스 어빌리티를 선택하여 총횟수를 모두 획득하여도 효과가 크지 않으며 챕터 난이도에 따라 모든 요구 횟수를 충족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멀티샷, 전방 화살, 반동(리코셰)이 없을 때 대안으로 선택하는 어빌리티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예외로 용감한 활은 치명타 플러스가 좋았음+ )
13. 공격 부스트 : 대미지 +30% 증가
14. 공격 부스트(소) : 대미지 +15% 증가
두 개의 어빌리티는 이미지 속 초록색 화살이 두 개냐 하나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간혹 "공격 부스터와 크리티컬 마스터, 공격 속도 부스터와 어떤 게 더 좋나요?"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공격 속도가 갖춰진 상황이라면 공격 부스터가 더 좋고 크리티컬 마스터는 어빌리티 한 개 획득으로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여러 개를 획득해야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상황에 따라 무기에 따라 다르다고 볼 수 있겠죠. 또 무과금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영웅 냐옹혼은 크리티컬 마스터를 획득하여도 고양이 혼 발사체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공격 부스트가 훨씬 좋습니다.
15. 공격 속도 부스트 : 공격 속도 +25% 증가
16. 공격 속도 부스트(소) : 공격 속도 +12.5% 증가
17. 격노 : HP가 낮을수록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 HP -1%당 +0.4%의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격노가 공격 속도 부스트와 동일한 +25%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HP가 37.5%가 돼야 합니다. 분노 어빌리티를 획득하여 일부러 HP를 낮춰 전투에 임하는 게 아니라면 상시 효과를 볼 수 있는 공격 속도 부스트가 무조건 좋다고 생각합니다.
18. 크리티컬 마스터 : 크리티컬 대미지 +40% 증가, 크리티컬 확률 +10% 증가
19. 크리티컬 마스터(소) : 크리티컬 대미지 +20% 증가, 크리티컬 확률 5% 증가
크리티컬 마스터 어빌리티를 여러 개 획득하여 크리티컬 확률을 올리면 효과는 엄청나지만 어빌리티 레벨이 11 MAX이므로 얻을 수 있는 개수는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물론 천사에게 크리티컬 마스터(소)를 얻을 수 있음) 치명타 플러스 어빌리티를 획득했을 때 크리티컬 마스터를 선택하여 크리티컬 확률을 올리는 게 좋고 기본 공격 속도가 빠르고 크리티컬 대미지 50% 효과가 있는 용감한 활과 궁합이 괜찮은 편.
20. HP 부스트 : 영웅 HP +20% 증가입니다. 영웅의 최대 HP가 10,000이라고 가정하고 피해를 입어서 HP가 2,000일 때 HP부스트를 획득하면 최대 HP 12,000으로 바뀌고 현재 HP는 4,000이 됩니다. 단순하게 증가한 HP 20%가 회복된다고 보면 간단합니다.
21. 회복 증가 : HP 회복량 +20% 증가 HP부스트 드랍률 +3% 증가입니다. 획득 시 HP 20%에서 → 40% 회복이라고 보면 됩니다.
22. 치료 : HP +40% 회복
23. 은총 : 낮은 HP에서 더 많은 HP를 회복합니다. HP -1% 당 0.6% HP 회복
24. 느린 발사체 : 회피 마스터와 유연처럼 방어 특화 어빌리티로 상당히 높은 티어에 속해있는 어빌리티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회피 마스터보다 발사체를 피하기 쉬운 느린 발사체를 선호합니다. 챕터 불문 원거리 몬스터가 아주 많죠. 간혹 몬스터에 따라 발사체 속도가 느려지는 게 단점인 경우가 존재합니다.
25. 회피 마스터 : 회피 20% 증가
26. 유연 : HP -1% 당 +0.3% 회피 확률 증가
회피 마스터는 상시 +20% 회피 확률 증가이지만 유연 어빌리티가 20%의 회피 확률을 보여주기 위해서 HP 33% 돼야 합니다. 낮은 HP라고 가정했을 때 유연이 더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HP 불문 상시 효과를 볼 수 있는 회피 마스터가 더 좋겠죠. 영웅 작업이나 장비에 따라 더 높은 회피 확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회피 마스터와 유연 어빌리티 두 가지 모두 획득했을 때 회피 확률은 상당히 높음.
27. 벽 반사 :벽에 부딪힌 화살이 2회 튕겨나갑니다. 튕긴 후의 화살은 대미지 -50% 감소.
28. 관통 : 발사체는 적을 통과하며 적 1명당 대미지 -33% 감소
사선 화살, 측면 화살, 벽 반사, 관통 등 여러 묶음으로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긴 하지만 획득할 수 있는 어빌리티 개수는 정해있기 때문에 발사체만 많을 뿐 대미지가 부족함을 느끼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태프 유저라면 필수 어빌리티에 해당되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멀티샷, 전방 화살, 반동(리코셰), 분노 패시브 3 대장 등을 선택하여 대미지 중심적인 플레이를 좋아합니다. 물론 정답은 아닙니다.
29. 실드 가드 : 두 개의 방패가 영웅의 주위를 돌면서 들어오는 발사체를 막아줍니다. 없는 것보다 낫겠지만 있으나마나.. 거대화 어빌리티를 획득하면 방패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으나 영웅 외형이 커져 무용지물.
30. 거대화 : 대미지 +40% , 외형 커짐, HP +5%
31. 난쟁이 : 크리티컬 +10% , 외형 작아짐
거대화는 1.4.8 패치 후 체력 +5% 옵션이 추가로 붙었습니다 5%라고 해봐야 HP 10,000일 때 500 수준. 거대화는 대미지 +40% 증가이지만 외형이 커져 발사체를 피하기 어려운 느낌으로 저는 대미지 +30% 효과가 있는 공격 부스트를 더 선호합니다. 난쟁이의 크리티컬 확률 수치만 봤을 때 크리티컬 마스터와 동일하고 거대화 난쟁이 모두 획득 시 본래의 크기로 두 가지 능력을 모두 획득할 수 있으며 거대화 획득 시 외형이 커지는 게 싫다면 난쟁이를 획득하고 거대화를 획득하면 됩니다. 또한 난쟁이를 획득하고 전방 화살 어빌리티를 2개 이상 획득했을 때 발사체 각도가 줄어들지만 거대화를 획득하면 좁혀질 발사체 각도가 다지 커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32. 공격 속도 오로라 : 8초마다 2초 동안 공격 속도 +62.5% 증가
33. 크리티컬 오로라 : 8초마다 2초 동안 크리티컬 확률 +47.5% 증가
나무 위키에서는 공격 속도 오로라가 9초마다 2초 지속으로 나와있지만 8초가 정확한 것 같습니다. 스테이지 입장 전 시간을 계산하여 2~3초 남았을 때 입장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이 두 개의 어빌리티가 등장했을 때 영웅의 공격 속도가 빠르다면 크리티컬 오로라가 더 좋고 공격 속도가 느리다면 공격 속도 오로라가 더 좋습니다. 공격 속도가 갖춰져 있지 않은 경우 크리티컬 오로라를 획득하면 2초의 짧은 시간 동안 공격 횟수가 아주 적기 때문입니다. 무빙이라도 탄다면 공격 몇 번 못하고 끝.
34. 윙맨 : 몬스터가 발사체를 막아줍니다. 펫이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몬스터 뒤에 숨는 컨트롤을 펼치긴 다소 무리가 있고 단순하게 나에게 다가오는 발사체 양을 줄이는 용도로 사용하면 나름 괜찮습니다.
35. 빠른 성장(스마트) 이 어빌리티에 대해서 분석글을 따로 작성했었죠. 어빌리티 레벨 +2 확장 그리고 어빌리티 경험치 +30% 증가입니다. 레벨 +2 확장이지만 빠른 성장을 제외하면 추가로 +1개를 얻는 것입니다. 후반에 어빌리티 레벨업 시 재능에 따른 HP 회복 능력은 괜찮은 편이지만 역시 다른 대안이 없을 때 획득을 추천합니다. 나중에 획득하는 어빌리티가 좋다는 확신이 없기 때문
36. 무적 : 8초 주기로 2초 무적입니다, 8초→(2초 무적)→ 8초 →(2초 무적) 계산해보면 1분에 12초 정도 무적 상태를 경험할 수 있죠. 무적 시간이 짧기 때문에 무조건 움직여야 하고 오로라와 동일하게 시간을 계산하여 스테이지 입장하는 게 좋습니다. 어빌리티 능력에 비해 고평가 받는 느낌.
37. 헤드샷 : 12.5% 확률로 첫 타격 시 몬스터 즉사. 첫 타격 시에만 발동되기 때문에 상당히 낮은 확률이지만 게임 중 생각 외로 자주 발동되는 느낌은 있습니다. 펫이 공격하는 첫 타격 시에도 해당되며 실험은 해보지 않았지만 방 전체에 피해를 주는 보이드로브 착용 시 피해를 입은 몬스터에게도 헤드샷이 통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몬스터 출연 빈도가 많고 HP가 많은 챕터 후반에 괜찮은 효율을 보여주지만 역시 대안이 없을 때 선택하는 어빌리티.
38. 피의 갈증 : 몬스터 처치 시 HP +1.5% 회복, HP 10,000 기준 HP 150으로 효과가 큰 것은 아니지만 분신을 소환하는 특정 몬스터를 처치할 때 분신만 처치하여 HP를 대량 획득할 수 있고 몬스터가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히어로 챕터에서는 괜찮은 편입니다.
39. 쉐도우 클론/40. 외눈 박쥐 소환
1.4.8 업데이트 때 개선되어 타격 시 랜덤으로 등장하고 죽은 자리가 아닌 랜덤 자리에서 분신이 소환됩니다. 스테이지 몬스터 수에 따라 등장하는 분신 빈도가 다르며 단일 보스 스테이지에서는 분신이 조금밖에 등장하지 않죠. 쉐도우 클론은 화살을 발사하며 외눈 박쥐는 레이저 박쥐와 동일한 공격을 하는데 지형지물에 영향받지 않는 외눈 박쥐가 훨~씬 좋습니다. 쉐도우 클론은 지속시간 10초, 외눈 박쥐는 지속시간 8초이며 두 어빌리티 모두 획득 시 분신 소환하는 카운팅 별개로 계산되어 아주 많은 분신이 등장합니다. 영웅이 획득한 공격 부스트 어빌리티 효과를 받지 않기 때문에 대미지가 낮고 챕터 후반으로 갈수록 시야만 가린다고 생각합니다. 낮은 챕터 파밍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
41. 워터 워터 : 물 위를 걸을 수 있습니다 + 영웅 대미지 +15%
42. 장애물 통과 : 장애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 영웅 대미지 +15%
워터 워커는 단순하게 물 위를 걸을 수 있으나 장애물 통과는 장애물 통과와 가시 바닥이나 움직이는 트랩에 대미지를 입지 않는 장점이 있죠. 영웅 대미지 +15%는 공격 부스트(소)와 동일하고 이 어빌리티 능력이 HP +20%의 가치보다 더 높다고 생각하면 선택.
43. 라이트닝 체인 : 몬스터 공격 시 주변 적에게 현재 대미지의 25% 번개 연쇄 대미지를 줍니다. 단일 몬스터 30%
44. 프리즈 : 몬스터 공격 시 2초 동결, 추가 대미지 +10%, 2초 동결
45. 포이즌 터치 : 몬스터 공격 시 기본 공격력의 35% 대미지를 1초당 한 번씩 입힘
46. 블레이즈 : 몬스터 공격 시 기본 공격력의 18% 대미지를 0.25초 동안 7회 입힘
47. 신성한 접촉 : 몬스터 공격시 양옆으로 기본 공격력의 70% 대미지를 주는 발사체를 발사
48. 어둠의 접촉 : 몬스터 공격시 기본 공격력의 90% 대미지로 폭발 + 범위 증가 + 체인 효과 추가
속성 화살 어빌리티는 공격부스트 처럼 합산되어 대미지가 들어가는게 아닙니다 예) 영웅 공격력이 2,000일 경우 라이트닝 체인 단일 몬스터 공격시 +600 추가 대미지
49. 펫 블레이즈 : 펫 공격이 몬스터에게 적중 시 펫의 공격력에 비례한 화염 대미지 2초를 줍니다. 영웅 대미지 +10% 증가였으나 1.4.8 패치 후 영웅 대미지 +22%로 상향되었으며 공격 부스트(소) 보다 좋습니다.
50. 펫 프리즈 : 펫 공격이 몬스터에게 적중 시 몬스터 빙결 (영웅의 빙결 쿨타임을 공유한다고 하나 짧은 빙결 시간) 크리티컬 대미지 +20% 증가였으나 1.4.8 패치 후 영웅의 공격 속도 +18% 증가로 공격 속도 부스트(소) 보다 좋습니다.
51. 펫 포이즌 : 펫 공격이 몬스터 적중 시 펫의 공격력에 비례한 독 대미지를 몬스터가 죽을 때까지 줍니다. 영웅의 크리티컬 대미지 +20% 증가였으나 1.4.8 패치 후 영웅의 HP +20% 증가로 HP 부스트와 동일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영웅이 주는 공격력은 하위 챕터에서는 크게 보일 수 있으나 상위 챕터에서는 계란으로 바위 치기 수준.
52. 펫 볼트 : 펫 공격이 몬스터 적중 시 펫 공격력에 비례한 번개 연쇄 대미지를 줍니다. (영웅의 라이트닝 체인과 중첩) 영웅의 크리티컬 확률 +5% 증가였으나 1.4.8 패치 이후 영웅 크리티컬 확률 +3%,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15%로 크리티컬 마스터(소) 보다 낮습니다.
52. 펫 전방 화살/53. 펫 멀티샷
영웅이 획득하는 전방 화살과 동일하게 -25% 대미지 감소가 있으며 멀티샷 또한 -10% 대미지 감소와 -15% 공격 속도 감소가 있습니다. 영웅이 해당되는 게 아닌 펫에 해당되는 것이죠. 펫 특성상 기본 공격력이 낮아 쓰이지 않습니다.
54. 냉각 블레스트 : 몬스터 사망 시 얼음 폭발을 일으킵니다. 대미지는 들어가지 않고 적을 동결시킵니다 (헤드샷 어빌리티 발동 가능)
55. 데쓰 붐 : 몬스터 사망 시 폭발을 일으킵니다. 냉각 블레스트에 비해서 범위는 좁지만 영웅 대미지 +100% 피해를 줌.
56. 데쓰 노바 : 몬스터 사망 시 8개의 발사체가 발사됩니다. 접촉 시 영웅 대미지 +30% 피해를 줌.
57~77. 불의 원/얼음의 원/독의 원/번개의 원/흑요석의 원/불의 검/얼음의 검/독의 검/번개의 검/블레이징 스타/프로스트 스타/포이즌 스타/볼트 스타/불타는 메테오/프로스트 메테오/독성 메테오/볼트 메테오/블레이징 스트라이크/프로스트 스트라이크/포이즌 스트라이크/볼트 스트라이크
이 20개의 어빌리티는 1.4.8 패치 때 전부 상향이 되었습니다. 원 대미지 +10% 증가, 검 대미지 +35% 증가, 스타 대미지 -110% 하락, 공격 속도 증가 타깃 된 몬스터 사망 시 다른 몬스터로 옮겨 공격하는 명중률 추가, 메테오 +10% 대미지 증가, 부분적 타격 대미지 +80% 추가, 스트라이크 +15% 증가 공격 속도 증가, 이렇게 상향되었다고 해도 여전히 최하위 티어에 머물고 있으며 설명조차 하기 싫은 수준으로 분석은 생략하였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상향 대신 지워주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아래 어빌리티 처럼.
1.3.6 패치 때 쥐도 새도 모르게 사라진 어빌리티
펫 공격 속도 / 펫 크리티컬 / 펫 공격력 / 펫 사선 화살
원 시리즈, 검 시리즈, 메테오 시리즈, 스트라이크 시리즈, 스타 시리즈는 상향되었다고 하나 특별하게 설명할 것도 없고 선택할 가치가 없어서 생략하였습니다. '그냥 선택하지마세요' 처음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첨부되었으므로 보시는 분들이 불편하실 수도 있고 급하게 작성하다 보니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는데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끝
'게임 정보 > 궁수의 전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궁수의 전설 '평타 캔슬' (평캔) 사용 방법 (0) | 2020.06.24 |
---|---|
궁수의 전설 '용감한 활' 분석 (0) | 2020.06.23 |
궁수의 전설 초보들을 위한 통합가이드 (0) | 2020.06.11 |
궁수의 전설 6월 프로모션 코드 (0) | 2020.06.01 |
궁수의 전설 듀오 모드 혼자하는 방법 (0) | 2020.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