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궁수의 전설 신규 아이템 스펠북을 분석해보겠습니다.

1.4.7 패치 후 '계몽', '얼음 영역', '신비로운 궁수', '전투술'이라는 신규 아이템인 스펠북 4종이 추가되었습니다. 레전드 등급의 이미지를 가져와봤는데 뭐 이렇게 설명이 어려운지 모르겠습니다. 모든 스펠북을 사용해보았으나 이렇게 고등급 스펠북은 아직 사용해보지 못해 카페 회원분에게 직접 물어보고 답변을 얻어 제가 경험한 것과 추가하여 설명하고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아직 정확하게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이해해주셨으면 좋겠고, 아직 분석글을 작성하는데 부족한 점이 있지만 스펠북에 대한 전체적인 정보가 부족하여 서둘러 작성하였습니다. 틀린 부분이 있다면 꼭 댓글을 남겨주세요 T_T  ( 스펠북 정보는 나무 위키에도 없음 X )

1. 계몽 스펠북 

고유 속성 : 가득 찼을 때 새 기술받기

최대 HP +N

(궁) 힘 속도 +16.5%

충돌 대미지 저항 +5%

발사체 서항 +5%

(궁) 멀티 스킬 + 1

(궁) 초기 힘 +40%

(궁) 멀티스킬 + 1

 

일단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레전드 등급의 계몽을 사용해보지 못했습니다. 계몽은 게이지가 100% 도달하게 되면 자동으로 어빌리티를 추가로 얻을 수 있는 스펠북입니다. 그 외로 레전드 등급에서는 기본 HP, (총돌 대미지 저항 +5%와 발사체 저항 +5%)의 황금 흉갑과 동일한 기본 옵션이 붙었으며 힘 속도+16.5%는 게이지 충전량 증가이며  초기 힘+40%는 정확하지 않지만 게이지가 충전되어있는 상태로 시작되는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궁) 멀티 스킬 +1이라는 것이 멀티샷 어빌리티를 선택하는 게 아니며 에픽 등급 이하는 선택지 없는 1개의 어빌리티만 주어지고 에픽 등급은 2개 중에 한 개 선택, 레전드 등급은 3개의 어빌리티중에 한 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궁) 멀티 스킬 +1은 어빌리티 선택 개수 증가라고 보면 됩니다. 에픽 등급 이하는 하나의 어빌리티만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성에서는 많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겠죠.  또한 모든 어빌리티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패시브 어빌리티만 얻을 수 있습니다. 공격 부스트, 크리티컬 마스터, 공격 속도 부스트, 분노, 회피 마스터, 무적, 거대화 난쟁이 등 패시브 스킬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계몽은 자동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더블 탭 (두 번 터치)를 통해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신비로운 궁수 스펠북과 얼음 영역 스펠북보다 간편하고 단점은 발사체를 피하는 도중 어빌리티 선택 창이 나오면 화면이 멈춰 피할 수 있는 발사체를 맞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에픽 기준 히어로 모험 150스테이지까지 7개이 어빌리티를 추가로 받았는데 후반에 갈수록 더 많은 어빌리티를 받을 수 있으며  레전드 등급이상의 계몽을 사용한다면 더 많은 어빌리티를 획득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일반 챕터보다 히어로 모험에서 효율성이 엄청나기 때문에 히어로 모험 전용 스펠북이라고 생각되며 저는 컨트롤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일반 챕터에서도 계몽 스펠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고대의 레전드 등급의 계몽에서는 게이지가 충전량이 증가하고 최대 HP +7% 옵션이 추가로 붙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얼음 영역

주변 적들을 동결시키고 자신의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최대 HP +N

(궁) 공격 +293

(궁) 프로스트 대미지 + 780

(궁) 공격 속도 + 20

(궁) 힘 속도 +30%

(궁) 프로스트 영역 100% 증가

(궁) 기간 +3

(궁) 크리티컬 확률 +20%

 

얼음 영역 스펠북입니다. 몬스터를 처치하거나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은 경우 게이지가 증가하는데 게이지가 100% 도달했을 때 화면 더블 탭(두 번 터치)을 통하여 사용할 수 있고 전투술 스펠북과 다르게 수동으로 더블 탭을 해줘야 하지만 반대로 스킬을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에픽 등급부터 붙는 프로스트 영역 100% 증가 옵션이 화면 전체 모든 몬스터에게 효과를 준다고 봐도 무방하고 근접 몬스터에 둘러싸여 있는 위기 탈출용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레전드 등급부터는 지속 시간과 크리티컬 확률 +20%가 추가로 붙습니다. 얼음 스테이지에서 대미지가 증가한다는 말이 있는데 영웅의 대미지가 증가하는 것이 아닌 궁극기 대미지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이며 개인적으로 공격형이 아닌 수비, 방어형이라고 생각하는 스펠북으로 몬스터를 빨리 처치해야 생존확률이 증가하는 게임 특성상 얼음 영역이 가장 인기가 없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14챕터 에스키모의 땅에서 얼마나 효율이 좋을지는 아직 미지수.


신비로운 궁수 스펠북

발사체 빈도와 자신의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최대 HP +N

(궁) 공격 +187

(궁) 공격 속도 +10%

(궁) 측면 화살 + 1

(궁) 전방 화살 + 1

(궁) 후방 화살 + 1

(궁) 기간 + 1

 

신비로운 궁수 스펠북입니다. 이것도  얼음 영역처럼 화면을 더블 탭(두 번 터치) 하며 사용하며 사용 시 2~3초 지속되는데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증가하며 측면 화살, 전방 화살 후방 화살이 같이 발사되는 능력이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스킬 사용 시 공격력과 공격 속도 전방 화살이 주요 능력으로 보이지만 지팡이를 사용할 경우 측면 화살과 후방 화살의 효과로 화면을 뒤덮는 발사체를 볼 수 있습니다.  지팡이를 사용했을 때 시너지는 상당하며 특히 보스전에서 아주 유리해 보입니다. 수동으로 사용해야 하다 보니 챕터 후반으로 갈수록 얼음 영역과 마찬가지로 컨트롤이 필요한 스펠북입니다.

전투술 스펠북

가득 찼을 때 발사체 넉백 효과가 증가되었습니다.

최대 HP +N

(궁) 공격 + 371

(궁) 발사체 공격 강화

(궁) 힘 속도 +25%

(궁) 발사체 속도 증가

(궁) 공격 속도 +25%

(궁) 랜덤 원소 공격

 

4개의 스펠북 중 가장 스킬 발동 빈도가 높은 '전투술 스펠북'입니다. 제가 사용했을 때 넉백 효과를 잘 체감하지 못한다는 느낌이 강했으며 1스테이지에서 1번 이상 발동되고 챕터 후반에 갈수록 한 스테이지에서 3번 이상 발동됩니다. 몬스터 처치 시 혹은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었을 때 게이지가 증가하는데 아이템 등급에 따라서 스킬 발동 빈도가 더 잦아집니다. 스킬 발동 시 영웅에게 은은한 붉은색 빛이 감돌며 발사체가 커지는 외형 변화가 있고 발동 시 발사체 공격 강화로 발사체가 커지며 대미지가 증가하고 공격 속도와 별개로 발사체 속도가 빨라집니다. 레전드 등급에서는 실반의 랜덤 원소 공격이 추가로 붙었으며 지속 시간이 약 2~3초 정도로 상당히 짧지만 발동 빈도가 아주 높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 느낌은 영웅을 쉐이드를 사용하는 느낌이였어요. 옵션과 스펠북의 이름을 봤을 때 전형적인 공격 특화 스펠북으로 자동으로 스킬이 사용되므로 컨트롤하는데 전혀 지장을 주지 않고  얼음 영역과 신비로운 궁수처럼 큰 임팩트는 없지만 꾸준히 딜을 넣을 수 있는 안정적인 것이 포인트라고 생각되네요.

계몽, 얼음 영역, 신비로운 궁수, 전투술에 대해 간단히 분석해보았습니다. 해외사이트 티어 등급표를 보면 1위는 계몽, 2위는 전투술, 3위, 4위는 신비로운 궁수와 얼음 영역으로 나와있지만 저는 정확한 순위를 매길 것 없이 히어로 모험에서는 계몽, 얼음 챕터에서는 얼음 영역, 보스 챕터에서는 신비로운 궁수, 파밍 할 때 전투술이 가장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어떤 등급의 스펠북을 보유하고 있는지, 유저의 성향이나 플레이에 따라 스펠북 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하며 정답은 없으니 사용해보고 가장 좋다고 느끼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궁수의 전설이 인기가 많은 게임은 맞지만 콘텐츠가 추가됨에 따라 실력 게임이 아닌 노다가 게임으로 변질되어있는 것 같아 아쉬운데 좋은 소식의 업데이트가 기다리고 있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Posted by 수집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