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통기한 지난 KF94 마스크 사용해도 될까??

일회용 마스크는 유통기한이 없지만 KF94 마스크는 의약외품으로 분류되어 유통기한을 표기하게 되어있으며 유통기한은 약 3년입니다. 3년이 지나면 분진 포집 효율 즉, 마스크가 작은 먼지를 걸러주는 비율이 하락한다는 뜻인데 마스크 제조업체 웰킵스 자료를 보면 "3년 후 MB(Melt Blown) 필터 효율이 1.5% 떨어진다"라는 것을 보면 필터의 효율이 조금 떨어질 뿐 사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직포

++++ KF94 마스크는 분진 포집 효율 94% 이상 누설률 11% 이하 기준을 갖고 있는데요. 같은 KF94에 들어가는 MB필터라고 할지라도 품질의 차이는 크기 때문에 필터 효율이 1.5% 떨어졌다는 기준은 웰킵스 제조회사의 마스크 기준일 뿐 모든 KF94 마스크의 기준이라고 말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며 마스크 유통기한은 제조일자의 기준으로 표기하지만 필터나 부직포의 경우 해외에서 수입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이미 창고에 오래 보관되어있기 때문에 마스크의 유통기한은 사실상 의미 없다는 의견입니다. (수입한 MB필터 포장이 미흡한 경우가 많았음) 

마지막으로 마스크가 포장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로 갖고 있다면 습기로 인한 곰팡이가 생길 수 있고 마스크 성능이 떨어질 수 있으니 공기 접촉 없이 보관하여 사용하시길 권장하고 포장이 잘 되어있으나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일 경우  마스크 효율이 조금 떨어졌을 뿐 사용하셔도 전혀 무관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유통기한 지난 제품일지라도 일반 덴탈 마스크보단 낫다. 

 

 

 

 

Posted by 수집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