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고거래 사기 안 당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수차례 중고거래에서 사기를 당했습니다. 상대방을 쉽게 믿었으며 설마 이 금액으로 사기를 치겠어??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거래에 임했기 때문인 것 같아요. 사기를 당할 때마다 경찰서에 가서 진정서를 작성하였고 신고할 때마다 범인을 검거했음에도 단 한 번도 사기당한 돈은 돌려받지 못했습니다. 사기꾼은 사기 친 횟수, 금액이 많아 경제적으로 사기 친 금액을 갚을 능력이 되지 않았고 저에게 사기친 사람 전부 나이가 어렸으며 부모님이 계시지 않거나 혹은 할머니와 단 둘이 사는 경우였습니다. 간혹 피의자의 부모가 돈을 물어주는 경우가 있다고 하나 저는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한 번도 돈을 돌려받지 못했습니다. 사기꾼이 줄어들지 않는 것은 우리나라 법의 처벌이 수위가 약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아무튼 중고거래 시 구매자 입장에서 사기당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직거래 

중고거래의 꽃. 직거래를 하면 사기당할 확률이 거의 '0%' 제로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직거래 현장에서 제품을 들고 도망가거나 돈만 가지고 도망가는 경우를 생각하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영화에서나 나올법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직거래가 무섭고 불안하다면 사람이 많은 장소 혹은 친구를 동반하여 거래하면 되겠습니다.


2. 더치트 이용 

거리가 멀거나 시간이 없는 경우 어쩔 수 없이 택배거래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더치트 이용은 필수입니다. 사기 피해 정보공유 사이트이며 사기꾼의 이름, 아이디, 계좌번호, 휴대폰 번호 등을 공유하여 다른 사용자들의 2차 피해를 예방합니다. 사기꾼들은 지속적인 사기행위를 하기 때문에 대부분 더치트에 검색을 하면 80%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에스크로 안전거래 이용

에스크로 이용방법을 알고 있다면 추천하지만 이용방법을 모른다면 하지 않는 게 좋으며 에스크로 이용 시 가짜 사이트가 존재하므로 공식 홈페이지가 맞는지 확인해야 해요. 


 

4, 그 외 

 

- '삽니다' 글 올리지 않기

사기꾼이 거짓 제품 판매 글을 올리는 것보다 다른 이용자가 작성한 'OO 삽니다' 글에 연락을 많이 합니다. 따로 판매 게시글을 올리지 않아도 되고 구매자를 기다릴 필요가 없기 때문이에요. '삽니다'에 글을 올린 사람은 구하기 어렵고 필요한 제품을 주로 올리는데 사기꾼이 다른 곳에서 가져온 도용 사진으로 구매자는 쉽게 현혹될 수 있습니다.

 

- 시세 대비 저렴 한 제품 피하기

예를 들어 아이폰 11 프로맥스 중고가 기준 100만원에 육박하는데 40만원에 판매 중이라면 99% 사기라고 단정 지어도 됩니다. 물론 필요 없는 제품을 시세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사람도 있으나 사기꾼들은 대부분 정가보다 싸게 판매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너무 먼 지역 

직거래가 어려운 먼 지역이라면 일단 의심을 해야 합니다. 사기꾼은 구매자에게 먼저 지역을 물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내가 서울이라고 하면 사기꾼은 부산이라고 얘기하고, 내가 부산이라고 하면 서울이라고 얘기합니다. 그리고 직거래를 피하기 위해 일부러 강원도 양구, 경기도 포천, 경북 영천 등 동떨어진 기재 하는데 직거래가 어려워 택배거래를 해야 한다는 인식을 주기 위함인 것 같은 느낌입니다  

 

- 판매자의 정보

중고나라의 경우를 보면 접속 횟수나 거래내역을 볼 수 있지만 맹신하면 안 됩니다. 구글링을 하면 중고나라 해킹 계정을 판매하는 사람이 있으며 저는 네이버 아이디 해킹을 당했었는데 해킹한 사람이 중고나라 판매글을 올렸던 경험이 있습니다. 

 

- 선불폰 확인 

대포폰의 경우 대부분 선불폰으로 가입자 신분을 확인할 수 있지만 외국 국적인 사람 혹은 노숙자 등의 명의로 그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는 당사자를 찾기 어렵습니다. 선불폰의 경우 1541, 1633 같은 수신자부담 전화의 경우 연결되지 않으므로 의심 가는 사람에게 시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 명함, 사원증 인증? 

택배거래는 불안하다고 하니 사업자등록증으로 인증하거나 명함을 캡처해서 보내주는 경우가 있지만 결코 믿을 수 없는 자료입니다. 

 


제가 작성한 것 외에도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중고 거래 시 상대방을 믿지 않는 게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기를 몇 번 당하고 '당근 마켓'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치기반으로 같은 지역 물품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인데 중고나라만큼 매물이 많지 않지만 무조건 직거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당근 마켓 홍보는 아니고 중고 거래 시 사기를 당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서 적은 포스팅이니 거래 시 꼭 참고하였으면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사기 치는 분들은 반드시 처벌받으니 제발 사기 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수집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