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직계비속과 직계존속 그리고 직계비존속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시작에 앞서 배우자는 직계존속, 직계비속에 포함되지 않으며 형제, 자매는 '방계혈족'으로 구분됩니다.

1. 직계존속(直系尊屬)

조상으로부터 직계로 내려와 자기에 이르는 사이의 혈족을 의미합니다.

증조부모(아버지의 할머니, 할아버지) 조부모(나의 할아버지, 할머니) 부모(아버지, 어머니) 등

2. 직계비속(直系卑屬)

직계비속은 직계존속의 반대 개념으로 자기로부터 직계로 이어져 내려가는 혈족을 의미합니다.

아들, 딸, 손녀(나의 아들의 딸), 손자(나의 아들의 아들), 증손(아들의 손자, 손녀), 현손(증손자의 아들, 딸) 등

3. 직계비존속 (直系尊屬 + 直系卑屬)

조상으로부터 직계로 내려와 자기에 이르는 '직계존속'과 자기로부터 후예에 이르는 혈족을 의미하는 '직계비속'을 총칭하여 '직계비존속'이라고 합니다. 증조부모(아버지의 할머니, 할아버지), 조부모(나의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아들, 딸, 손녀(나의 아들의 딸), 손자(나의 아들의 아들), 증손(아들의 손자, 손녀), 현손(증손자의 아들, 딸,) 등

 


직계존속, 직계비속, 직계비존속을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이해 쉽게 한 번 더 말씀드리면 직계가족은 조부모, 부모, 자녀, 자손처럼 어떤 가족원을 중심으로 세대가 상하 직선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말하는데 나의 기준으로 위로는 직계존속, 나의 기준으로 아래로는 직계비속이라고 생각하면 쉽고 직계비존족은 위아래를 총칭하여 부른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최근 코로나 19 관련 재난 기본소득을 신청할 때 나온 단어라서 한번 찾아봤는데 모르면 어렵지만 알면 정말 쉽습니다. 

 

Posted by 수집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