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계

카시오 최초의 기계식(오토매틱) 출시

안녕하세요

카시오(Casio)가 오랜 기다림 끝에 드디어 첫 번째 기계식 시계를 선보입니다.

그동안 카시오는 쿼츠(Quartz)와 디지털시계로 전 세계 팬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카시오는 오랜 시간 팬들이 기계식 시계를 구매할 때 세이코, 오리엔트 등 타 브랜드로 이동하는 현상에 주목했습니다. '왜 오토매틱 시계를 살 때 우리의 브랜드가 선택지가 없을까'라는 내부 질문에 출발하여, 카시오 팬과 젊은 층이 기계식 시계의 감성과 구조미에 매력을 느끼는 변화된 시장 트렌드를 반영하려고 하였습니다. 물론 과거부터 카시오 팬들은 기계식 시계를 만들어달라는 말을 많이 했으므로 기존 팬층 니즈도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겠죠. (++이 내용은 저의 카더라가 아닌 2025년 기계식 에디피스 출시 당시 카시오의 공식발표, 일본 주요 시계 전문 매체의 보도를 인용하였습니다) 복잡적인 이유로 탄생한 카시오의 최초의 기계식 시계는 많은 라인업 중 에디피스로 출발합니다. 

EFK-100CD 카본 다이얼 모델.

에디피스

EFK-100CD 카본 다이얼

EFK-100D-2A 블루 다이얼

EFK-100D-3A 그린 다이

EFK-100D-7A 실버 다이얼

EFK-100 XPB-1 AJF

일본 내수용과 해외수출용 모델명이 다를 수 있음.

스펙

케이스 : 스테인리스 스틸 

글라스 : 사파이어 크리스털 

케이스 크기 : 39mm 

두께 : 12.5mm

러그-투-러그 43.5mm

방수 : 10 bar 

무브먼트 : NA35A........... 

시스루백 케이스

3 핸드 + 데이트 

각 모델마다 고유 디자인 포인트

무브먼트 말레이시아 제조

시계 조립 중국 

가격 

스테인리스 케이스 + 일반 다이얼 = 약 49,500~55,000엔 국내가 약 38만~55만 원

포지드 카본 다이얼 / 특수 모델 = 55,000엔~75,000엔 국내가 약 50만~70만 원 

위 사진은 EFK-100D-2A 블루 다이얼 모델입니다. 기존 에디피스의 디자인은 여러 가지이지만 이번 출시하는 제품은 '라운드' 케이스에 포지드 카본의 질감을 다이얼에 구현해 놓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 기존 에디피스에서 보여주던 스포츠카 계기판 바늘 스타일을 다듬어서 시인성이 아주 좋게 만들었어요. 무브먼트는 시스루백케이스를 통해 볼 수 있는데 무브먼트 제조국 말레이시아 각인, NA35A 무브먼트 이름 각인과, 카시오 에디피스 각인을 볼 수 있는데 진짜 무브먼트 얘기를 안 할 수가 없습니다. 농협무브... NA35A 무브먼트 뭐 부품 구하기 쉽고 가격도 저렴하며 수리 용이하고 튼튼한 무브먼트는 인정. 저가 시계에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브랜드 개성이 드러나지 않고 두께도 두꺼울뿐더러 많이 사용되는 에타나 9000번대 등과 비교하면 한참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시계 자체는 카시오의 개성을 보여줬지만 무브먼트가 아쉬운 시계라는 저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코로나 이후 전 세계적으로 시계 브랜드의 가격이 크게 올랐습니다. 원자재 상승, 물류비, 환율, 브랜드 희소성과 고가 전략이 겹치며 엔트리 시계도 전반적으로 가격이 높아진 상황 입니만  NA35A 무브먼트를 넣고 30만 원 후반이라니...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