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재미로 보는 '빠른 성장(스마트)' 어빌리티 분석입니다.
최근 1.4.8 패치 후 37개의 어빌리티가 개선되었습니다. 그중 빠른 성장도 포함되었는데 '빠른 성장'은 경험치 증가 +30% 능력이 전부였지만 '어빌리티' 11 레벨 MAX에서 → 13 레벨 MAX로(+2 레벨) 증가하는 능력을 추가로 갖게 되었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2개의 어빌리티를 더 얻을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볼 수 있죠. 하지만 13개의 어빌리티를 획득했다고 가정했을 때 빠른 성장 어빌리티를 제외하면 총 12개를 어빌리티를 획득한 것으로 '1개의 어빌리티'를 추가로 얻었습니다.
위에 그림 설명을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2개의 어빌리티를 더 추가로 얻는 것은 맞지만 빠른 성장을 제외하면 1개가 맞다 ) 천사, 악마, 계몽으로 얻는 어빌리티 제외하고 단순 이해가 쉽도록 만들었습니다.
빠른 성장의 활용도
어빌리티 선택지에서 불의 검, 얼음의 검, 빠른 성장이 나왔을 때 빠른성장을 선택하여 어빌리티를 2개를 다시 획득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물론 후반에 추가로 얻는 어빌리티 2개가 더 좋다는 확신은 없죠.
챕터 초반,중반, 후반을 떠나 어빌리티 선택지에서 빠른 성장, 크리티컬 마스터, 격노 3개가 등장했을 때 크리티컬 마스터를 선택하는 게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빠른 성장 어빌리티를 선택 시 당장 효과를 볼 수 없는 것도 한몫하고(30% 어빌리티 경험치 획득은 맞지만 빠른성장을 선택함으로써 다른 어빌리티 선택을 할 수 없으니 도찐개찐) 빠른 성장을 얻은 뒤 2개의 어빌리티를 추가로 얻을 수 있는 것은 맞지만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추가로 얻는 어빌리티가 좋다는 확신이 없으며 챕터 후반에 가야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후반 어빌리티 12,13 레벨 달성시 재능에 따른 HP 회복은 인정. 궁수의 전설 측에서 빠른 성장 어빌리티를 14 레벨로 바꾸어주었다면 최상위 티어급으로 좋았겠지만 현재로썬 그냥 그냥이라는 저의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결론 : 무늬만 좋아 보이는 어빌리티. 초반이나 중반, 후반 할 것 없이 정말 선택할 대안이 없을 때 선택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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