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예전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기승을 부리고 있는 '무료 가족사진 이벤트' 사기에 대해서 말해볼까 합니다.

사진 출처 : 픽사베이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에서 고객에게 무료로 가족사진을 찍어준다고 홍보하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연락처를 적으면 추첨 후 연락 주는 업체도 사실 추첨이 아닌 100% 당첨이에요.(SNS 유료광고로 가까운 지역만 보임) 이벤트에 당첨되면 사진관에 방문하여 메이크업, 의상대여 후 촬영을 하고, 촬영이 끝나면 얼굴도 잘 보이지 않는 손바닥만 한 액자에 사진을 주는 방식이 가장 많은 사기 유형인데요. 원본 파일과 큰 액자에 사진을 담아가려면 작게는 30만 원 크게는 200만 원 이상을 요구합니다. 물론 결제를 안 하고 작은 액자를 받고 나오면 되지만.. 촬영시간도 생각보다 길고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등 어려운 발걸음을 한 어른들 때문에 결제를 한다고 하더라고요. (가족 구성원 중 45세 이상 1명 포함이라는 어이없는 조항이 있는 경우도 있음)  원본파일만 따로 받아서 크게 인화를 하고 액자를 따로 구매하면 좋겠지만 사진관에서 원본파일을 주지 않습니다

 

출처 : KBS 교양

사기 유형 

++ 촬영을 진행하고 한컷만 무료로 주고 나머지 한 컷당 5~10만 원을 받거나 원본파일과 액자를 따로 받는 경우 

 

++ 촬영진행비 명목으로 3만 원을 받고 의상이나 헤어메이크업을 무료로 진행 후 촬영.  원본파일비용과 액자값을 요구. 사진관에서는 무료로 해주는 것은 촬영과 의상, 헤어메이크업이었지, 사진원본이나 액자값은 무료가 아니었다고 말함. 

 

++ 빠르게 예약을 유도하면서 예약금을 받고 추후에 발생하는 비용을 고지하여 예약금을 돌려주지 않는 경우.

출처 : KBS 교양

가족사진무료이벤트가 100% 사기라고 단정 지을 순 없지만 가족사진 촬영을 원한다면 돈을 지불하고 촬영하는 업체를 찾길 당부드리며 만약 위와 같이 사기를 당한 경우에는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손해 여부를 입증하고 손해에 대한 금액만큼 사업자에게 환불을 요구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피해는 내가 당했지만 모든 번거로움을 내가 다 떠안아야 하는 헬 대한민국. 사기가 없어지길 희망합니다. 

출처 : KBS 교양

 

Posted by 수집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