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orient sounthern cross" 역방향 시계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역방향 시계는 오리엔트뿐만 아니라 인지도 없는 몇몇 회사에서도 시계를 생산을 했더라고요. 시계 브랜드를 그 누구보다 많이 알고있다고 생각하는 남자이지만 그 중 아는 브랜드는 오리엔트밖에 없었습니다(ㅋㅋㅋ)  아래 시계는 역방향, 혹은 역회전, 리버스 시계로 불리며 시계의 초침, 분침, 시침이 시계 반대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시계 핸즈 모두 반대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다이얼도 좌우 반전이 되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좌우반전이 되어있다 보니 기존 11시 인덱스가 위치해야 할 곳에 1시라고 적혀있습니다. 시계를 항상 착용하는 분들도 처음에는 몇 시인지 확인하는데 불편함이 있으실 것 같아요. 적응하면 어떨지 모르겠으나 시안성이 상당히 좋지 않았습니다. 

시계의 원리를 생각해 보면 어느 정도 변형은 필요하겠지만 기존 무브먼트를 뒤집은 뒤 뒷면에 다이얼만 부착하면 될 것처럼 보이는데 고진동 쿼츠나, 점핑아워, 몬데인의 스탑투고, 론진의 v.h.p(고정밀 쿼츠)처럼 기술력이 필요로 하는 무브먼트는 아닌 것 같습니다. 사진을 보면 당시 16,000엔, 약 16만 원에 판매되었으나 시중에 판매되는 시계들은 더 저렴하더라고요.  (브랜드에 따라 다르지만 용두(크라운)이 9시에 위치한 제품도 있었음)

유튜브 영상.

 

오리엔트에서 생산된 역방향 시계의 디자인은 다 귀염귀염한게 특징이며 오리엔트 로고 한줄만 넣어줬으면 더 좋았을텐데 그것 한가지 아쉬운부분입니다~~~ 끝. 

Posted by 수집왕
,